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책 읽기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데이브 램지)", 2021년 내 집마련으로 커져 버린 빚이 부담스러워졌다면 이 책을!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데이브 램지)

  • 2020년 1월 29일 초판 발행, 2020년 8월 24일 초판 4쇄 발행(다산북스)
  • 2021년 12월 21일 읽음

 

두 줄 메모

  • 돈에 대한 잘못된 신화는 주로 두 가지에 뿌리를 둔다. 첫째는 '위험을 부정하려는 경향'이다. 그리고 둘째는 '쉽게 부를 얻는 방법이나 보물 상자를 여는 마법의 열쇠가 존재한다는 착각'이다.
  • 빚 갚기 과정은 수치나 계산보다 동기 부여가 더 중요하다. 빚을 모두 갚기로 결심했다면 그것을 최고의 우선순위로 삼아 그 일에만 집중해야 한다.
  • (+) 정부가 당신의 노후를 책임져줄 거란 환성에서 벗어나라. 정부는 돈 관리에는 통 재주가 없는 곳이다.

 

 

부동산 부자들의 인터뷰나 이야기 사이사이에 나오는 순자산과 부채 비율을 가늠해보면, 완전 안정기에 접어든 분이 아니면, 약 60%가 부책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즉, 30억이 자산이라고 하면 약 10억이 순자산, 20억이 부채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즉, 그 전에 다주택자 포지션으로 열심히 투자를 해오다가 이번 2019~2021년의 급상승기를 만나서 부를 축적한 사람이 많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만큼 공격적으로 투자를 해왔다는 것이고, 한편으로는 리스크 관리가 잘 된 부채 20억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것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 레버리지가 대부분 튼튼한 실수요(전세가)가 받쳐주는 지역이라는 것인데, 저 정도의 부채를 안고 유지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공부를 해서 확신으로 무장하고 투자를 해 왔을까요. (부채가 저렇게 많은거 봐라! 저게 다 거품이고 곧 자멸할 것이다! 라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은 좋은 투자자나 멘토를 만나지 못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그런 위함한 부채를 안고 있는 부동산 투자자들도 많을 것이고, 그런 분들은 하락장에서 다 떨어져 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테크 공부를 꾸준히 해오다보니,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수 많은 투자 포인트가 있다는 것을 알겠고, 또 리스크를 감내하는 방법이나 수준도 저마다 다 다르다는 것도 알겠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1주택에서 2주택으로 넘어갈 때 투자자가 가장 불안하고 어려운 부분은 무엇일까요? 바로 1주택을 매수하면서 발생한 큰 부채(빚)를 갚고 그러면서도 2주택(투자 1호기)을 위한 종자돈 5천만원(에서 1억원)을 모으는 일입니다.

 

그 과정에서 사실은 조급함을 이기지 못하고 무리한 리스크를 감당하려 들거나, 너무 느린 진도에 지쳐서 초심을 잃고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네 바로 제 이야기입니다.

 

뒤늦게 대책 없이 살아왔다는 것을 깨달았고, 열심히 공부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방법을 이제 조금 알겠다 싶은데, 그 세계로 본격적으로 뛰어들기에는 스스로의 경제적 상황(가계부채, 개인신용 등)이 좋지 않고, 아이가 생겨서 이미 교육비가 투입되고 있는 그런 상황...

 

투자를 하기 전에 스스로 가계부채를 정리해서 재정비를 하고 싶은데, 그러다 보니 투자는 점점 늦어지는 것 같고, 주변 사람들은 나를 두고 다들 나아가는 것 같고. 투자를 감행하기에는 스스로 준비가 안되었는데, 조급한 마음에 '그래 부채는 천천히 갚고 일단 신용으로 더 땡겨서 1호기를 투자하자!! '

그러다가 하락장이나 대형 입주장을 만나서 떨어진 전세금을 맞춰주지 못해서 급매를 내놓는...

 

실제 그 길을 가진 않았지만, 충분히 예측가능한 미래입니다.

하지만 그런 예측을 할 줄 알면서도 언제쯤 첫번째 투자를 할 수 있을지 막막한 그런 기분이 들어서 매일매일 마음이 갈팡질팡합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지금 해야 할 일은 조금 더 공부를 하면서 가계부채를 줄이는 일이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됩니다.

특히, 이 책에서 말한, "빚을 모두 갚기로 결심했다면 그것을 최고의 우선순위로 삼아 그 일에만 집중해야 한다."는 말이 저에게 매우 와 닿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한, '7가지 부의 법칙'을 소개하고 있는데,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단계 : 비상자금 100만원을 모아라.

예기치 못한 긴급 상황이 벌어질 때마다 사람들은 쉽게 좌절했고, 돈의 주인이 되는 7가지 과정을 포기해버리고 만다.

 

 

2단계 : 가장 강력한 적 눈덩이 빚 갚기 (매달 나가는 빚, 저질러놓은 사고들 수습하기)

자동차 할부금, 학자금 대출, 신용카드 대금 등이 없으면 아주 빠르게 돈을 모을 수 있다.

가장 어렵고 노력과 인내가 필요한 단계이며, 주변 친구들과 친척들에게 비웃음을 사는 단계이기도 하다.

하지만 남들의 반응은 개의치 말아라. 모든 집중력을 빚 청산에만 사용해라.

(*지금 저의 단계입니다. 사실 이 단계가 좋은 투자를 만드는 거의 핵심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자신이 진 모든 빚을 가장 적은 금액부터 가장 큰 금액까지 목록에 적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주택담보대출은 여기서는 제외시켜도 좋다) 빚을 갚으려면 이자율이 높은 것부터 갚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언제부터 셈에 그렇게 능했는가? 당신이 그렇게 셈이 빠른 사람이었다면 애초에 빚을 지지도 않았을 것이다."

 

빚을 모두 갚기로 결심했다면 그것을 최고의 우선순위로 삼아 그 일에만 집중해야 한다. 

빚을 청산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극단적인 조치를 취해서라도 자금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중 한 방법이 집에서 안 쓰는 물건을 중고로 내다 파는 것이다.

 

 

3단계 : 몇 개월은 끄떡없을 여유 비상자금 완성하기

첫 번째 법칙에서 기초 비상자금을 마련한 것에 살을 붙여 최소한의 여유 비상자금 1,000만원을 마련해본다.(한 달 수 입 300만원 기준)

이 비자금은 유동성이 최우선 조건이므로 주식, 펀드에 절대 넣지 않는다.

 

 

4단계 : 품격 있는 삶을 위한 노후자금 마련하기

노후자금은 퇴직 후에 안정적으로 노후를 즐기기 위한 '품위 유지비'이지 '현실도피용 자금'이 아니다. 지금 다니는 직장이나 일이 싫다면 당신의 재능을 살릴 수 있고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일을 찾아야지, 은퇴를 선택해서는 안된다.

 

 

5단계 : 당당한 부모를 만드는 학자금 마련하기

USA투데이에 따르면 대학생 3명 중 2명이 학자금 대출을 받는다. 흔히 젊은 세대가 부모세대 보다 더 많은 빚을 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요즘 세대가 평균적으로 거의 3,000만원에 이르는 대출을 안고 대학을 졸업하기 때문이다.

 

학자금 저축을 진행하는 가정이 14%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가 잇다.

자녀가 있다면 이 단계는 필수다. 단, 지금까지 단계를 꼭 수행한 이후에 시작해야 한다.

 

 

6단계 : 자유를 향한 마지막 관문, 주택담보대출 상환하기

 

사람들으 무언가 기존 상식에 반하는 이야기를 들으면 고개를 갸웃거리며 상대방을 이상하게 쳐다본다. 내가 '주택담보대출을 다 갚아야 합니다!'라고 말할 때도 꽤 많은 사람들이 그런 반응을 보인다. 이런 반응이 나오는 건 두 가지 이유 대문이다.

첫째, 주택담보대출을 완전히 상환할 수 있다는 희망 자체가 아예 없기 때문이다.

둘째, 사회에 만연한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진리처럼 신봉하고 있기 때문이다.

 

 

7단계 : 즐기고 투자하며 부자가 되는 축복 누리기

저자는 돈을 잘 사용하는 방법이 단 세 가지로 귀결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돈은 '즐기고', '투자하고', '베풀' 때 잘 사용할 수 있다.

그 밖의 방법은 우리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제 당신에게 원하는 것을 선물해도 좋다.

 

지금 당장 변화의 고통을 선택하라!!!

 

 

 

 

저는 이 책을 읽은 후, 2단계에서 제시한, 가장 낮은 빚부터 가장 큰 빚을 순서대로 적는 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사실, 저는 가장 작은 빚보다는 가장 대출이자가 큰 빚부터 갚고 있었고, 그것이 인간의 심리를 극복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도 훈련과 인내가 필요한 합리적 방법이 맞기도 하구요.

 

하지만, 실제로 이 책에서 알려준 대로 해보기로 했습니다. 더 큰 성취감과 빚 갚기 행위에 속도감을 붙이기 위해서 입니다.

 

최근 3년간 내 집을 마련하면서 혹은 투자하면서 저처럼 인생 최대의 대출을 받으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늘어난 대출금에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잘못된 상식과 부의 진실은 아래 별도 포스팅에서 메모해 뒀으니 참고하세요.

 

https://iamdastan.tistory.com/132

 

재테크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부의 진실(feat.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

아래 내용은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데이브 램지)' 책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공격적인 레버리지로 부를 축적하라는 일반적인 부동산이나 재테크 책과는 달리, 삶을 옥죄고 있는 '빚'을 어떻

iamdastan.tistory.com

 

 

 

 

 

* 자유상인 다스탄의 데굴데굴 책 읽기 (책의 핵심이라기 보다 저에게 영감을 주는 구절만 정리되어 있음에 유의하세요)

 

Bookline_Dastan 20211226.pdf
0.0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