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를 삽니다

나는 이때까지 과연 총 얼마를 벌었을까?(이때까지 번 평생 소득 조회하는 법)

안녕하세요. 자유상인 다스탄입니다.

 

자본주의에 눈을 뜨고 부자가 되기 위해 돈 공부를 계속하다 보니,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이때까지 과연 난 얼마를 벌었을까?'

'투자로 수익난 것 말고, 부동산 시세 차익 난 것 말고, 순수 노동소득으로 벌어들인 돈이 얼마일까?'

 

 

한 직장에서 계속 일을 하신 분들은 간단하게 급여명세서 쪽을 조회하면 될 일이지만, 저처럼 이직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갑자기 본인의 평생 소득을 확인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손쉽게 조회가 되지 않을까 해서 이리 저리 알아봤는데, 제가 찾는 것처럼 매년 간의 노동수입을 기간별로 바로 조회되는 시스템이 없었습니다. (혹시라도 제가 못 찾는 거면 알려주세요)

 

한 사람이 평생 노동 소득이 얼마인지 조회가 간단하게 되는 시스템이 없다는 것이 너무 신기했습니다.

 

여기서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아... 직장인들은 아무도 관심이 없구나...

관심이 있었으면 진작에 만들어 달라고 했을텐데....

 

저도 이제서야 궁금해진 부분이니까요.

늘 벌어서 쓰고, 벌어서 쓰고를 반복했을 뿐입니다.

 

 

결국 내가 일을 시작하고 이때까지 총 얼마를 순수하게 벌었는지를 집계하기 위해서는 손품이 좀 필요합니다.

이제껏 내가 얼마를 벌어서, 현재 얼마를 남기거나 불려서 순자산을 만들었는지를 계산해보면, '나의 성적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3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그나마 확인하시기 편할 겁니다.

 

1. 이때까지의 급여명세서를 조회해본다(가장 간단. 한 직장에서 계속 일을 했을 경우)

 

2. 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를 조회해본다.

   - 홈택스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지난 5년 간의 지급명세서만 조회가 가능하다.

   - 아래 그림의 순서대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위 순서대로 조회하시면 됩니다.

 

3. 소득금액증명 발급받기(정부24) (추천!)

   - 2번으로는 5년간의 수입 밖에 조회가 안되기 때문에, 저처럼 10년 이상 일을 했거나, 이직을 한 경우는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 정부24에서 "소득금액증명"을 발급 받습니다. 

   - 그나마, 이 경우는 이때까지 받은 모든 소득금액이 조회가 됩니다.

   - (주의사항) 단, 이 경우는 총 소득 중에서 과세대상이 되는 월급에 대해서만 조회가 됩니다. 

      본인의 원천징수영수증에서 (1)근무처별 소득명세란에 기재되어 있는 소득만 조회가 되고, (2)비과세및감면소득명세에 기재된 소득은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야간근로수당, 출산보육수당, 연구보조비 등으로 받은 소득은 조회가 안됩니다. 워급이나 연봉에서 이 부분이 큰 분들도 계시겠죠)

 

 

 

소득금액증명은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링크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https://www.gov.kr/mw/AA020InfoCappView.do?HighCtgCD=&CappBizCD=12100000021 

 

소득금액증명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저는 이 3번 방법(소득금액증명)으로 정확하진 않지만, 이때까지 제가 순수하게 월급으로 벌어들인 총 수입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제가 계산해 둔 저의 순자산과 비교해 봅니다.

 

이 금액과 비율이 그동안 제가 노동소득을 순 자산으로 바꾼 결과이자 성적표 입니다.

 

냉정한 자신의 성적표 조회를 위해서, 이렇게 꼭 한번 비교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 공부를 하고 계시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